국립중앙박물관은 서울 용산에 위치해 있으며, 넓은 공간과 주변에 걷기 좋은 공원들이 있어 운동 겸 방문하기에 좋습니다. 위치는 지도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립중앙박물관의 주차장은 지하 1층과 지상 1층, 2층에 위치해 있으며, 방문객용 주차장은 지하 1층에 있습니다. 다만, 오후 시간이 되면 주차장이 꽉 차기 시작하니 일찍 도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박물관 내부에 들어가기 전에 3층으로 올라가면 서울 남산 등을 조망할 수 있습니다. 대통령 집무실이 있는 용산 국방부부터 북한산, 남산타워까지 한눈에 들어와 경치가 아주 좋습니다.
국립중앙박물관 주차요금 감면 바로가기
국립중앙박물관의 전시관 입장료는 무료이며, 일부 유료 기획 전시와 공연만 제외됩니다. 관람 시간은 월요일, 화요일, 목요일, 금요일, 일요일은 10시부터 18시까지, 수요일과 토요일은 10시부터 21시까지 운영됩니다. 여름철에는 피서지로도 좋을 것 같아요. 넓은 공간과 다양한 시설이 있어 걷기 좋고, 카페나 뮤지엄샵도 있어서 여러모로 즐길 거리가 많습니다.
박물관 전시관은 1층에서 3층까지 다양한 유물과 전시물이 있습니다. 1층은 선사부터 근세까지의 역사관, 2층은 기증관과 서화관, 3층은 세계 문화관이 있는데, 각 층마다 디지털 실감 영상관도 있어서 현대적인 기술을 활용한 전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2층에서는 VR/AR 체험이 가능한데, 100% 예약제로 운영되니 미리 예약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