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단기 예측은 강우의 양과 바람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파악하는 기상 정보입니다. 강수 레이더 단기 예보 자료와 단기 수치 모델 자료를 활용하여 현재로부터 10분 간격으로 강수량과 강수 지역을 예측합니다.
강수량은 최대 6시간 이후까지 확인할 수 있으며 바람의 움직임은 최대 12시간 동안 1시간마다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초단기 강수 예측이 제공하는 정보는 상대적으로 짧은 기간 동안만 제공되지만, 보다 정확한 결과를 제공합니다.
초단기 강수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천리안 위성과 레이더 영상 자료를 비롯한 여러 가지 관측 자료들을 수집해야 합니다. 이 자료들은 품질을 확인하고 융합하기 쉽도록 처리되며, 모델 실행을 위한 초기 조건을 생성하는 자료 동화 과정에 사용됩니다.
기상청 날씨누리에서는 초단기 예측 정보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강수와 바람의 세기를 색깔로 확인할 수 있고, 지역별로 한눈에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색깔을 통해 현재 시간 동안 강수량과 바람이 어느 정도 발생할 것인지, 또 움직이는 영상을 재생시킴으로써 어느 쪽으로 이동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날씨누리의 초단기 예측에 들어가 보시면 지도 아래 동영상 버튼이 위치해 있습니다. 클릭하시면 현재 시각 기준 10시간 전부터 6시간 후까지 10분 간격으로 이동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