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헬스, 골프, 수영, 테니스 등 다양한 체육 활동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스포츠 관련 산업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스포츠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보니 이에 따른 자금 수요 역시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등장한 것이 바로 튼튼론입니다.
튼튼론은 체육 사업 육성을 위한 전용 자금으로, 스포츠 관련 사업장의 자금 조달 부담을 줄이기 위해 설계된 대리 대출 형태의 상품입니다. 은행에서 직접 자금을 대출받는 것이 아니라, 보증서 및 담보, 신용을 통한 대출 시 자금 조달 금리를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현재 기준으로 튼튼론의 자금 이율은 공공자금관리기금의 융자계정 변동금리에 맞춰 3.84%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대출 금리가 보통 5~6%인 것에 비해 상당히 낮은 금리입니다.
튼튼론에 선정되었다고 해서 자동으로 자금이 조달되는 것은 아닙니다. 먼저, 해당 자금에 대해 은행에서 지급 가능 여부를 확인한 후, 이차 보전 및 대리 대출 형태로 진행해야합니다.
튼튼론의 지원 대상은 민간체육시설업체, 문체부 지정 우수체육용구생산업체, 스포츠서비스업체 등이 포함됩니다. 태권도나 유도와 같은 무도장 및 무도학원은 지원 대상이 아닙니다.
튼튼론 신청 시 가점을 받을 수 있는 요소들이 있습니다. 사회적기업, 문체부 지정 예비 사회적기업, 친환경 기업, 장애인 기업, 대한민국 스포츠산업대상 수상 기업, 청소년 스포츠강좌이용권 우수 가맹시설, 안전안심 체육시설 선정업체, 문체부 지정 스포츠클럽이 해당됩니다.
현재 사업자 등록상, 또는 설립 후 사업자 등록 상에 지원 부분에 대한 업태 및 업종이 등록되어 있어야 하며, 시설 개보수 및 설치 자금은 기성고에 따라 대출이 진행됩니다.
시설 및 설비가 중요한 스포츠 사업에서 튼튼론을 적극 활용한다면, 자금 부담을 줄이고 더욱 탄탄한 사업 운영이 가능할 것 입니다.
튼튼론은 스포츠 사업자들에게 중요한 자금 지원 프로그램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이를 통해 더욱 활기찬 스포츠 산업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