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대표 전자상거래 기업인 쿠팡에서 운영하는 택배 알바, 쿠팡플렉스에 대해 소개합니다. 기존의 택배는 택배 회사 또는 택배 기사님들과 계약하여 진행되었습니다.
쿠팡플렉스는 일반인들도 원하는 시간에 틈틈이 택배 일을 해서 돈을 벌 수 있는 투잡 또는 알바로서의 역할을 합니다. 일한 만큼 수익을 가져갈 수 있어 접근성이 좋으며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쿠팡플렉스 신청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만 19세 이상이어야 하며, 운전면허증을 소지하고 본인 소유의 차량과 명의의 계좌가 있어야 합니다. 성별과 지역은 관계없으나 미성년자나 본인 명의의 계좌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특별한 일이 없다면 빠르게 승인되며, 승인 후에는 안내받은 물류센터에 지정된 시간에 방문하여 본인에게 부여된 QR코드를 스캔하고 택배를 받아 송장을 분류한 후 해당 주소로 배송합니다.
쿠팡플렉스의 수입은 배송한 양과 지역, 시간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쿠팡에서 제공하는 프로모션 조건을 충족할 시 더 높은 수입을 가져갈 수도 있습니다.
평균적인 단가는 비닐 택배의 경우 600원에서 800원, 박스 택배의 경우 700원에서 1000원 정도입니다. 하지만 이는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최대 단가 1000원을 기준으로 30개를 배송했을 때 3만 원을 벌 수 있지만, 일반인들은 3시간 이상 소요될 수 있습니다. 본인 차량을 운행하며 배송해야 하기 때문에 기름값을 제하고 나면 수입이 적다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