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산가구 전기세 할인은 사회적으로 보호가 필요한 가정에 대해 전기요금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한국전력공사에서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이 할인제도는 주거용 전력에 적용되며, 출산한 가구의 누진세 부담을 경감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만 0세에서 만 1세 아이를 키우고 있는 부모는 2024년 기준 최대 100만 원의 부모급여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84개월 미만의 초등학교 입학 전 아이를 키우는 부모는 최대 20만 원의 가정양육수당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혜택을 통해 경제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출산가구 전기할인 신청하기
출산가구 전기요금 할인은 월 16,000원 한도 내에서 30%를 감면해줍니다. 출생신고 후 신청일이 포함된 달부터 할인이 적용되며, 출생일로부터 3년이 되는 날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소급 적용은 되지 않으므로 이미 지나간 기간의 요금에 대해서는 할인을 받을 수 없습니다.
할인 대상은 출생일로부터 3년 미만인 아이가 1명 이상 포함된 가구입니다. 아이가 실제 거주하는 곳을 기준으로 할인이 적용되며, 출생일이 같은 아이가 여러 명 있어도 1명 기준으로 할인이 적용됩니다. 참고로, 다자녀 가구나 5인 이상 가구도 전기세 할인을 받을 수 있으나, 출산가구 전기요금 할인과는 중복되지 않습니다.
신청 시 필요한 서류로는 전기요금할인신청서와 외국인이나 재외동포의 경우 외국인증명서 및 국내거소신고증이 필요합니다. 주민등록등본은 제출할 필요가 없습니다. 주소지가 변경되면 한국전력공사에 주소지 변경 신청을 해야 혜택을 계속 받을 수 있으며, 관리비에 전기요금을 포함해 납부하는 아파트의 경우 관리실에 접수 사항을 통보해야 합니다.
전기세가 많이 올라 부담이 되는 요즘, 출산하신 분들이나 신생아를 키우고 계신 분들은 이 정보를 참고하여 전기세 할인을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